요리와 살림살이

뽕잎차

철우박 2010. 6. 15. 10:18

뽕잎차를 아시는지요?

물론 아시겠지요.

저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셔본 것은 최근입니다.

그리고

금방 뽕잎차 사랑에 취해 비틀거리는 중입니다.

 

 

 장성의 어떤 별장에 있는 토종 뽕나무입니다.

물론 제 별장은 아닙니다.

바깥양반의 언니께서 소유한 별장인데 이곳에서 마음껏 뽕잎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토종 뽕잎은 사진처럼 삼엽이랍니다.

 

 

뽕잎을 깨끗이 씻은 후 알맞게 썰었습니다. 

 

 

 

 그리고 냄비에 넣고 열로 덖었습니다.

 

 

바깥양반 왈 : "씰데 없는 지꺼리..."

 

 

 "그냥 몰리면 된디 먼짓거리여?  가스만 아깝네."

저왈 " 머시여? 말 다했능가? 한 판 붙어볼려?"

 

 

 미술실에서 저 혼자 몰래 시음을 해봤습니다.

먼저 바깥양반의 작품입니다.

그냥 풀냄새 나는 뽕잎차 맛입니다.

 

 

 이번엔 저의 야심작...

잉? 머시 이래?

 

 

좌측 : 바깥양반의 뽕잎차

VS

우측 : 안사람의 뽕잎차

손은 안으로 굽는다더니 제 차를 좀더 진하게 우렸군요.(비겁 인정)

 

판정 결과 : 철패(철저한 패배의 준말)

반성문 : 뽕잎을 열로 덖으니 향이 다 날아가버리고 무맛임. 탄내만 남.

 

가끔은 바깥양반이 이기기도 합니다.

 

제 차는 몰래 버려야겠습니다.

 

이거 들키면 혼나는데...

 

^^

 

참!

뽕잎차의 효능.

퍼온 글들입니다.

이거 읽으시고 뽕잎차 안마시고는 못배길걸요. ^^

 

약효는 뽕잎보다 줄기가 더 좋습니다.

 

 

 뽕잎의 효능은?

- 철분·칼슘·섬유질 단백질등이 풍부, 각종 미네날이 50종이상
- 당뇨병·고혈압·뇌졸중·동맥경화·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
-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피를 맑게 하며 노화도 억제


또한 누에는 당뇨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누에의 주식인 뽕잎에는 혈압을 낮추면서 신경전달 기능을 하는 `가바(gava)' 라는 성분으로 모세혈관을 강화해 출혈성 질환이 있는 병에 좋다

기록 -

중국 서기 1500년대에 나온 과 허준선생의 에 기록되어 있는 뽕잎의 효과를 살펴보면, 뽕잎은 각기병과 몸이 붓는 증세, 소갈증(현대의 당뇨병),풍..등등의 증세에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일본의 영서스님은 에서 '뽕잎차는 선약 중 귀중한 선약'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당뇨병 환자에게 탁월한 효능"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당뇨를 다스려 준다 :모세혈관강하 물질인 루틴(Rutin) & 혈당강하 신 물질인 'DNJ'성분이 풍부, 혈당을 떨어뜨린다(식후 고혈당 억제) , 혈압강하 물질인 'GABA' 성분 풍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을 떨어뜨린다.


-동맥경화를 없애준다. -혈전을 없애준다. -중풍(뇌졸중)을 예방해준다.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비만을 억제한다. :식이섬유가 녹차의 4.7배가량이나 많아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다. -혈액을 정화시켜 주고 잘 흐르게 한다.


이 뽕잎은 녹차와는 달리 카페인이 거의 없고 성인이 하루에 3kg까지 먹어도,전혀 부작용이 없다는 시험결과가 나와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누에가루가 당뇨병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데 누에가루의 이런효과도, 누에가 먹는 뽕잎에서 주로 오는것으로 보고 있다. 뽕잎은 부작용이 없고 안전하여 성인병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비만)관리에 있어 탁월한 식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경국대전'에 보면 뽕잎은 상엽이라 하여 발열,감창,두통,기침,안질,수종,각기,구갈'등의 증상에 치료제로 쓰였다고 합니다.

뽕잎에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 뽕잎차 -

당뇨병 치료제로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누에가 먹고 자라는 잎이다.김소장은 “뽕잎에는 혈당을 조절하고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엽록소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며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차”라고 설명한다.


5월중순에서 6월초에 따 그늘에서 바삭바삭하게 말린 잎을 그대로 뜨거운 물에 넣고 달여 마시거나 잘 갈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뜨거운 물에 풀어 먹어도 된다.1회 분량은 3∼5g이 적당하다. 경동시장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 당뇨와 혈압에는 뽕잎 차 - 

뽕나무는 어디를 가던지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열매는 식용이나 술을 담아먹으며 열매를 오랫동안 먹으면 머리가 검어진다고 본초 학에 기록이 나와있으며 뿌리껍질은 상백피라 하여 감기나 폐에 좋으며 뽕잎을 먹고 자란 누에가 당뇨에 좋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잘 알고 있으며 가격이 비싼 누에를 구입하여 먹으면서 돈 한푼들이지 안고 구할 수 있는 뽕잎 차는 안 먹는지 이해가 가지 안는다.

차 만드는 방법


뽕잎은 연한 잎을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서 살짝 볶아 말린 다음에 차로 사용하기도 하고 시루에 살짝 쪄서 사용하는 것으로 물 2리터에 뽕잎 40그램을 주머니에 넣어 다린 다음에 주머니는 건져내고 차로 사용하기도 하고 뜨거운 물에 울어서 차로 마시게 되는 것이다.

차의 효능

뽕잎에는 여러 가지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옛날부터 당뇨에 좋다하여 민간요법으로 사용하던 것으로 지금까지 당뇨에 당을 내려주는데 쓰며 모든 풍과 열을 내려 주고 두통이나 갈증이 생기는데 좋으며 기침을 하는 사람이 마시면 기침이 치료가 되고 뽕잎 차는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피가 탁한 사람이 계속하여 마시게되면 피로인하여 발생하는 병을 미리 막을 수가 있는 것이 입니다.
다리나 피부에 부종이 생기면 뽕잎 차를 마시면 붓는 증상이 금방 사라지게 될 것이다. 

 

 

 

'요리와 살림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티니  (0) 2010.07.08
흑맥주  (0) 2010.07.02
오십보 백보  (0) 2010.05.10
불쌍한 꼬맹이  (0) 2010.05.05
초간편 연어 샐러드  (0) 2010.05.03